나는 평범한 20대 후반 직장인이다. 나에게 묻는다. 앞으로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내가 일 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남았고 내가 얼마를 벌어서 어떻게 저축하고 투자해야 100세 시대 노후를 편안하게 맞이할까?
우연히 이 책이 나에게 찾아왔다.
'20. 2월 중순부터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게되어 아무 생각없이 좋아하는 기업에 내 자본을 투자 하였다. 내가 주식투자를 하는구나 라는 마음에 너무 설렜다. 주주가 되었구나. 내가 기업의 지분을 갖게 되었구나.
그러나 그 기쁨도 잠시 '20. 3월부터 '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통제가 되지 않아서 주가는 폭락하게 되었다. 하루에 최대 -12%까지 추락하는 나스닥 지수를 보게 되었고 쓰라린 마음과 함께 직감적으로 경제에 큰 문제가 생겼다고 느꼈다.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조던 선생님의 영상이 추천되었다. 공황과 관련된 영상이었다. 당시 공황의 단어 뜻도 잘 몰랐지만 영상을 보게 되었고 다른 영상들도 찾아보게 되었다.
영상들을 보고 느꼈다. 왜 이제야 알게 되었을까..내가 좀 더 미리 조던 선생님을 알게 되었다면 이 경제위기 속 하락하는 증시를 피할 수 있었을텐데..
이후 내일의 부 알파편을 구매하고 읽게 되었다.
ㅇ 우리나라의 현 상황 우리나라는 선진국이다. 발전적 불균형이 없는 나라가 되었고, 더 이상 높은 수준의 생산성 향상이 일어나는 나라가 아니다. 높은 생산성은 창의적이고 파괴적인 혁신 기업이 등장하거나 저렴한 인건비를 통해 이뤄진다. 둘 다 해당되지 않는 저성장 선진국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존 산업들을 파괴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업은 기존 기득권들의 반대로 규제가 많아 나오기 힘들고(예를 들면 우버와 같은 차량공유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는 불가함), 저렴한 인건비는 벌써 중국을 거쳐 인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로 많은 일자리가 넘어갔다.
이러한 이유로 저성장 국가가 되었고, 청년들은 대기업 일자리나 공무원 합격을 위해 높은 경쟁속에서 피터지게 살아가고 있다.(해외로 넘어가버린 일자리,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높은 경쟁) 디플레이션 시대의 진입이다.
ㅇ 노후를 위한 대책 디플레이션에 진입한 우리는 노후를 어떻게 대책해야 할까? 가뜩이나 적은 월급에 한정된 노동시간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누구나 생각한다. 일하지 않고 월 200만원 이상 받고 싶고 죽을 때까지 자본소득으로 살아가는 것. 근로소득 노동은 육체적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저축만 해서는 답이 없고, 투자를 통해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구축하여 자본이 일하게 해야한다. 생산수단은 불멸성, 내재적 가치, 보유성 3가지 특성이 있다고 한다. 생산수단의 종류로 주식, 부동산, 토지 등 다양하지만 책의 저자는 썩지 않고(불멸성), 배당을 주고(내재적 가치/황금알을 낳는 거위), 보유하는데 관리가 편한(보유성) 생산수단인 '주식'을 추천하였고, '세계 1등기업 주식'을 모아가는 것을 알려준다. 이후 메뉴얼 투자법을 통해 놀랍게도 23년간 100배가 넘는 수익 데이터를 보여준다.
ㅇ 미래를 지배할 기업 우리는 자본소득을 위해 투자자로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현 시대에 미래를 지배할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육체노동을 할 수 없을 때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 우리가 투자해야 할 세계 1등 기업이 계속해서 나올 것이다. 저자는 과거의 산업혁명을 토대로 미래를 내다본다. - 1차 산업혁명 : 방직기/방적기(농장주, 양털 엔클로저 운동) - 2차 산업혁명 : 전기 혁명(록펠러, 석유공급) - 3차 산업혁명 : PC/인터넷 혁명(독점적 부품 소재기업(MS, 인텔, 엔비디아 등)) - 4차 산업혁명은? (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 사람들의 욕망을 파악하고 빅데이터를 관리하는 거대한 클라우드가 기반인 기업이라고 한다.
소비자의 빅데이터(욕망)를 파악하고 그 길목을 지키는 생태계 기업을 얘기한다.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기업은 무엇일까?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율주행차를 타고 자주 들리는 매장에 내렸다. 이러한 데이터가 모여서 욕망을 측정하는 빅데이터가 되고, 그 매장에 내리기 전 매장 할인쿠폰을 지급해준다.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의 취향저격 고객감동 서비스가 될 수 있다. 아마존 또한 회원들의 쇼핑습관을 파악하여 세세한 정보를 모아 빅데이터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그들이 진출하는 사업에 적용해 승승장구 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빅데이터를 적용해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기업이 미래를 지배할 기업이라고 한다.
ㅇ 투자 방법의 이해 위에서 말한 좋은 기업을 투자 하더라도, 투자하는 방법이 잘못되면 큰일난다. 잘못된 투자방법은 나의 소중한 미래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저자가 소개하는 메뉴얼 투자방법을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 사람의 마음과 감정을 존중해주는 투자방법 - 편한 마음을 갖게 해주는 투자방법 - 위기에 강한 투자방법 아무런 생각없는 투자는 하락할 때 엄청난 공포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상승할 때 본전 근처에서 팔거나 아니면 떨어졌을 때 참지 못하고 손절을 하게 된다. 일반적인 사람의 뇌 시스템은 기다릴 수가 없다. 우상향 할거라고 믿고 10년, 20년 적금식으로 모아가는 투자가 정말 어렵다고 생각한다. 말은 장기투자라고 해도 샀을 때보다 10%이상 떨어지면 멘탈 나간다. 계속 살 수있는 용기가 안나기 때문이다.
살 때와 팔 때를 명확히 알려주는 메뉴얼투자법은 감정을 이기기 위한 전략이고, 공포를 최소화 해주는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데이터로도 수익이 증명되었고, 나 또한 올해 상승장의 힘과 더불어 메뉴얼 투자법으로 자산증식이 꾸준하게 일어나고 있다. 자본이 늘어간다는 것은 노후의 파이프라인이 견고해져 간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경제 지식과 투자 방법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우리나라 경제의 현실적인 상황을 설명해주고, 세계적인 경제사와 흐름, 공황에 대한 설명, 향후 미래에 대한 전망, 메뉴얼 투자법 등 책 한권을 읽고난 후 경제지식이 확장되었고, 투자자로서 Level Up이 되었다.
아직 읽지 못한 분들께 꼭 추천드리는 책이다. 투자가 필수인 현 세상에서 올바른 길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